본문 바로가기

일상/취준

[면접후기] 롯데정보통신 SW 직무 면접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롯데정보통신 SW 직무 면접 후기에 대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D
채용 프로세스는 타 기업과 비슷하게 자소서-코테-면접(원데이) 로 진행됐습니다.

📌 1. 서류 제출
: 아래 문항과 같이 자소서 4개 항목을 제출했습니다.
기본적인 지원동기/역량/약점/직무 활용 Skill이기에 경험, STAR 기반으로 평이하게 작성하여 제출했습니다.
1) 롯데정보통신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자 하는 포부 기술
2) 지원한 직무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과, 그와 관련된 프로젝트 혹은 직무 경험 기술
3)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본인의 약점 기술
4) 본인이 보유한 직무 관련 Skill의 활용 정도 기술
5) 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기술력과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사항을 기술해 주세요.

📌 2. 코딩테스트
롯데정보통신 코딩테스트는 프로그래머스로 진행하며, 평일 2시간 내 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고리즘 문제는 중정도 난이도 였으며, SQL 문제는 테이블 3개정도를 활용하여 해결하는 중상정도 난이도였습니다.
1번,2번 : 구현 문제 / 3번 : BFS 문제 / 4번 : SQL 3개 테이블 이용하여 결과 출력
(언어 : C++,JAVA,Python,Javascript 등 지원)

저는 4문제 중 3솔(알고2솔, SQL1솔)을 했습니다.
코테가 평이하게 나와 3솔을 해서 통과하지 못할 줄 알았지만 워낙 많이 뽑아서 통과된 것 같습니다.

📌 3. 면접 전형
롯데정보통신의 면접 전형은 One Day/구조화 면접으로 유명합니다.
코로나 시국에 맞춰 타 기업이 그렇듯 면접은 비대면 면접으로 직무 40분/인성 20분으로 진행됐습니다.
면접은 인성,직무 면접이 있으며 직무 면접이 합격 당락을 결정할 만큼 중요하다고 합니다.
(인성 면접관분들께서 직무 면접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실 만큼, 롯데면접은 직무 면접 점수가 중요합니다)

먼저 인성 질문(20분)은 평이하게 진행됐으며 평소 자기 가치관을 묻는 질문이 대부분이였습니다.
두번째로 직무 면접에(40분) 서는 구조화 면접으로 (자소서 기반) 경험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자소서 경험 기반 자세하게 육하원칙에 의해 실제 경험인 지 묻는 검증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추가로 처음에 직무 면접 들어가면 면접관님들께서 긴장하지 말라고 분위기를 풀어주십니다. :D)

직무 면접 질문(40분)
1. 자기소개
2. 프로젝트 질문
- 누구와 함께했는지?
-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 어떻게 시작했는지?
- 어떻게 협업했는지 ?
- 어려움은 없었는 지?
- 어떻게 극복했는 지?
- 데이터는 어떻게 했는지?

3. 기타 질문
- 비전공자들과 프로젝트를 많이 해봤는지?
- 전공 외 가장 열정을 다한 경험?
-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 본인만의 리더십 노하우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면접 후기
면접 준비는 기본 질문 및 프로젝트 경험 정리 두 가지 방향으로 잡고 준비했습니다.
면접에서 두괄식으로 말하려 다짐했으나, 말을 조리있게 잘하지 못해 면접 직후 많은 아쉬움이 남았던 것 같네요 ㅋㅋ
롯데정보통신 면접 내 분위기는 굉장히 좋았고, 면접관분들이 면접자를 편하게 해주시려 노력하시는 것이 많이 보였습니다!
실제로 면접자가 어떤 사람이고,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인지 보시려 하시는 것 같았어요.
저는 롯데정보통신에서 이번에 많이 채용해서 그런지 운좋게 최종합격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모두 취뽀하세요!